네이버 뷰탭 종료 공지 및 스마트블록 중요도 증가

네이버에서 블로그 콘텐츠와 카페글이 통합해서 나오던 페이지인 뷰(VIEW) 탭이 이제 사라지고 스마트블록의 일부로 귀속된다는 공지가 나왔습니다. 앞으로 스마트블록이 얼마나 중요해질지 궁금한데요, 관련 공지 내용에 대한 해석 내용입니다.
Jan 25, 2024
네이버 뷰탭 종료 공지 및 스마트블록 중요도 증가
💡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 네이버 VIEW탭의 스마트블록 전환의 의미
✓ 스마트블록의 정의
 
아이구 큰일났다 아닙니까! 🤪
네이버의 정책 변경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뿐 아니라
저희 같이 마케팅 중개 및 데이터 기반 관리를 제공하는 기업에도 엄청난 이슈입니다.
 
최근 네이버의 쓰나미급 정책 변경 공지가 있었습니다.
네이버 VIEW탭이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스마트블록에 편입되며,
블로그탭과 카페탭이 새로 생긴다는 공지였죠.
(블로그탭과 카페탭이 언제 생길지는 미정입니다.)
 
원래 적용 날짜는 2024년 1월 25일, 바로 오늘이었지만
오늘 나온 공지에 의하면 잠시 적용이 연기된다고 합니다.
네이버 View탭 스마트블록 전환 연기에 대한 네이버 공식 공지
네이버 View탭 스마트블록 전환 연기에 대한 네이버 공식 공지
 

네이버 View탭의 스마트블록 전환이 무슨 의미일까?

 
물론 적용이 되어야 명확히 어떤 모습일지 알 수 있겠지만,
우선은 말그대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검색을 할 경우 인기 주제 리스트와 함께 스마트블록*이 나오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글 아래 파트에 스마트블록*이 뭔지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예시 ) 키워드 “마케팅”의 스마트블록 중 [인기주제]
예시 ) 키워드 “마케팅”의 스마트블록 중 [인기주제]
예시 ) 키워드 “마케팅”의 스마트블록
예시 ) 키워드 “마케팅”의 스마트블록
 
앞으로는 스마트 블록의 여러 인기 주제 중 하나로 VIEW탭이 들어가고,
표시 방법도 그 인기 주제 중 하나의 블록으로 구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는 해당 내용에 대한 네이버 공식 알림 내용입니다.
 
네이버 공지
네이버 공지
 
 

혼란 중 다행 : 노출 로직의 변화는 없다! 🙏

 
그나마 다행인 건
아래 공지 내용과 같이 스마트블록으로 전환은 되지만,
노출 로직의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말인데요.
지금까지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던 블로거들에게는 큰 영향은 없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view탭이 스마트블록으로 전환되어도 노출 로직의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
view탭이 스마트블록으로 전환되어도 노출 로직의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
 
 

아싸뷰의 대응 계획

 
아싸뷰는 국내 유일한 데이터 기반
블로그 체험단의 성과 관리를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이번 변화에 상당히 관심이 높습니다.
저희는 최대한 빠르게 스마트블록에서의 상위 노출 관리 솔루션을 만들어서 제공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블록이란?

 
스마트블록을 쉽게 이해하려면
먼저 스마트블록의 등장 이유를 알면 좋습니다.
 
네이버가 구글에 비해 검색 시 보여주는 콘텐츠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건 다들 아실텐데요.
그만큼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이 고도화되어 네이버가 기술적으로 따라가는 건 한계가 있었을 겁니다.
따라서 네이버도 이용자의 검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블록을 출시했다고 봅니다.
 
다만 그 방법이 검색 알고리즘을 고도화해서 구글과 한 판 붙는 게 아니고,
이용자에게 한 번 더 물어보는 방식이 된거죠.
 
예를 들어, ‘고양이’라고 검색하면 당연히 네이버는 왜 우리가 고양이를 검색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고양이 관련 소주제들을 스마트블록으로 보여줌으로써 이 중에 우리가 뭘 알고 싶은지 한 번 더 묻는거죠.
notion image
 
즉 네이버에서 스마트블록을 통해
검색 의도가 명확하지 않은 넓은 범위의 대주제 키워드는
세부주제로 좁혀서 제안해주고 있는 겁니다.
 
 
다음 콘텐츠에는 스마트블록 시대를 맞아
블로거, 사업자, 마케터 모두를 위한 스마트블록 공략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3줄 요약
1️⃣ 이제 스마트블록 더 중요해진다. 아싸뷰는 적응하는 방향으로 갈 예정.
2️⃣ 그래도 다행히 view탭이 스마트블록으로 전환되도 노출 순위 로직은 안 바뀐다. 
3️⃣ 스마트블록은 네이버가 검색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출시한 세부 주제화이다.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