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체험단 효과 5가지, 알고 다 얻자!

우리 상품, 우리 서비스.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출시하지만 홍보 없이는 반응이 미적지근합니다. 홍보의 첫 걸음으로 가장 쉽고 확실한 블로그 체험단의 효과 5가지를 알아보고, 모든 효과를 다 누리는 체험단 마케팅을 시작해봅시다!
Mar 13, 2024
블로그 체험단 효과 5가지, 알고 다 얻자!
안녕하세요.
효율이 중요한 분들을 위한
체험단 운영관리 자동화, 아싸뷰의 마고입니다.
 
저희는 정말 열심히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소중한 서비스를 모든 사람들이 다 알았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습니다. 🙏
 
하지만 현실은 냉정하더군요…
홍보를 하지 않으니, 아무도 우리의 존재조차 모릅니다. 😭
사업을 시작했다면, 좋으나 싫으나 홍보를 통해 우리를 알려야 합니다.
 
여러분의 사업은 어떠신가요?
만족스러울 만큼 사람들이 알고 있나요?
 
오늘은 저희처럼 아직 많이 배고픈 분들을 위해
홍보의 첫 단계로 시작하기 좋은 “블로그 체험단”의 효과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의 목적과 효과 5가지

1. 블로그 상위노출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고 할 때 검색을 통해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검색하는 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리뷰를 읽게 되면 그 상품에 대해 관심도가 상승합니다.
 
갈수록 우리의 주변에 광고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럴수록 단순 광고보다는 직접 상품을 써보고 경험한 후기를 솔직 담백하게 공유하는 글의 효과는 커지고 있습니다.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 체험단도 홍보라는 걸 아는 고객들도 있지만,
그럼에도 이보다 디테일한 사용 후기가 없기 때문에 그 효과는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잠재 고객이 포털 사이트에 우리 상품과 관련 있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 노출이 되어 있다면 보는 고객의 수가 급격히 높아집니다.
 
상위노출을 통해 잠재 고객의 눈에 자주 띄는 것은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줍니다.
많은 기업들이 TV 매체 광고에 거금을 투자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자주 접할수록 무의식 속에 브랜드를 인지하고 친근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상위 노출은 티비 광고와 같은 맥락의 효과를 만들면서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훨씬 합리적입니다.
아싸뷰에서 상위노출에 성공하고 있는 실시간 콘텐츠들
아싸뷰에서 상위노출에 성공하고 있는 실시간 콘텐츠들

2.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 상승

 
매장을 운영하신다면 모두들 네이버 플레이스(지도)에 매장 등록을 하셨을 텐데요,
체험단 마케팅은 플레이스 순위의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
 
블로그 글이 상위노출되면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우리 가게에 방문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더 많은 리뷰의 생산으로 이어집니다.
그렇게 체험단을 통해 생성된 후기와 자연스럽게 추가되는 가게의 리뷰가 합쳐지면서 다른 경쟁 매장들보다 2~3배 이상 빠른 성장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라는 플랫폼은 더 신뢰할 수 있는 매장을 상위에 노출시켜서 이용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운영됩니다. 따라서 체험단을 통해 충분한 후기를 확보한다면, 믿을 만한 곳이라고 판단되어 플레이스 순위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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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반드시, 블로그 콘텐츠에 가게의 위치 정보 및 업체명이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플레이스 상의 매장 정보에 리뷰 수로 카운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직접 업체를 찾아볼 확률도 훨씬 높아집니다. 이는 지도 순위 상승에 중요한 이용자 클릭률을 높이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대중에게 브랜드를 각인시켜주는 것은 물론,
지도 순위도 함께 높여줄 수 있어서 블로그 체험단 효과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이웃 피드 노출

 
많은 이웃을 가지고 있는 블로거가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글을 작성하면 블로거의 이웃 피드에 콘텐츠가 보이게 됩니다.
 
이웃들은 해당 블로거와 이미 오랜 시간 동안 교류하며 신뢰가 쌓여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모르는 사람들에 비해 더 꼼꼼하게 읽으면서 내용을 신뢰하게 됩니다.
이는 소비자가 물건을 사기로 마음을 먹는 과정 중 핵심인 신뢰도를 확보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마케팅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블로거의 이웃들은 공통의 관심사를 갖고 교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한 포스팅에 달린 댓글을 보면서 참고할 만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상품에 대한 솔직한 경험이 담긴 내용이기에, 잠재 고객이 읽은 후에 어떤 것들을 궁금해하는지, 관심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됩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같이 극적인 효과는 아니겠지만, 별다른 노력이나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고 대중에게 회사를 알릴 수 있는 또 다른 기회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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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미지/동영상 탭 노출

 
체험단을 진행하는 블로거의 글이 포털사이트 상위에 자리 잡게 되면
이미지, 동영상 탭에도 가장 먼저 보이게 됩니다.
 
특히 맛집이나 미용실과 같이 비주얼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 하는 분야일 경우에는 더욱 확실하게 블로그 체험단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는 보통 이미지, 동영상 탭에 들어가서 정보를 얻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탭 윗부분에 위치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음식점이라면 먹음직스러운 사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라면 드라마틱한 전후 과정이 담긴 이미지,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라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진으로 리뷰가 작성될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눌러보고 싶을 만한 사진을 제공한다면 검색 트래픽 역시 높아지기에 다시 한번 포스팅의 순위가 올라가는 긍정적인 순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탭에 노출된 다양한 블로그 이미지들.
이미지 탭에 노출된 다양한 블로그 이미지들.
 

5. 브랜드 인지도 상승

 
소비자는 상품 구매 직전까지 다양한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정보를 얻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체험단을 운영하면 좋습니다.
잠재 고객이 찾아볼 만한 다양한 키워드를 이용해 체험단을 운영하세요.
만약 웬만한 검색어에서 우리의 상품이 계속 보이게 된다면, 소비자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잠재 고객은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존재를 인지합니다.
그리고 검색 과정에서 노출 빈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인식됩니다.
처음엔 인지도로 시작하지만, 그것이 쌓여 신뢰도가 되는 것입니다.

📌 노출 빈도 =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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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다양한 키워드로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검색량이 큰 키워드만 진행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작은 검색량이더라도, 많은 검색어에 노출되는 것의 효과가 여기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른 광고들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긍정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블로그 체험단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아싸뷰로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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