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워드 잡는 법 - 매장 체험단 광고주편
블로그 체험단의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은 바로 키워드입니다. 이 글에서는 매장을 운영하는 분들을 위해 체험단용 블로그 키워드를 찾고 결정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누구나 간편하게 2분만 투자하면 끝!
Mar 26, 2024
반갑습니다! 😊
저는 마케팅 효율을 높여주는 아싸뷰의 마고라고 합니다.
블로그 체험단의 목적은 홍보입니다.
그런데 만약 그 체험 글을 아무도 못 본다면 어떠신가요?
돈과 시간, 둘 다 낭비했다는 생각이 드실 거예요.
실제로 이런 일이 많이 발생해요.
약 70~80% 정도의 체험단 마케팅이 이렇게 끝나죠.
하지만 걱정 마세요.
2분 정도만 투자해서 키워드 설정을 하는 것만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방법을 몰라 잘못된 키워드를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럼 지금부터 체험단 효과를 100%로 만들어주는
‘블로그 키워드 잡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틀린 키워드 선택의 문제점 ⚠️
콘텐츠는 우리가 선택한 키워드에서만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를 선택한다면, 우리의 콘텐츠는 어디에도 나타나지 않게 되겠죠?
그럼 지금부터 틀린 키워드를 선택한 예시를 통해 주의할 점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은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쉽게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걸 알게 될 거예요.
틀린 키워드 유형 (1) 브랜드 이름
브랜드 이름을 제목 키워드로 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 매장의 키워드라면, 당연히 브랜드 이름이 최우선이지!'
라는 식의 생각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을 통해 우리를 아직 모르는 소비자들에게 우리를 알리고 싶지 않나요?
그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 이름을 검색할 리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우리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은 어떤 검색어를 사용할까?'
틀린 키워드 유형 (2)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
📌 ex) 성산동 카페추천, 수원 매탄동 반영구, 경리단길 다이닝바, 외대역 바버샵
이러한 키워드들은 분명히 소비자가 검색할 것 같죠?
그러나 이런 키워드들의 실제 검색량은 “0”입니다.
단순히 우리의 직감에만 의존하여 키워드를 결정하면, 검색량이 전혀 없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틀린 키워드 유형 (3) 뭔가 빠진 키워드
📌 ex) 부대찌개 맛집
뭐가 문제인지 아시겠나요?
“부대찌개 맛집”이란 키워드에는 [지역]이 빠져 있습니다.
전국 최고의 부대찌개 맛집을 찾는 사람은 이 키워드를 검색할 수는 있겠지만,
구체적인 지역명을 추가하는 것이 검색자에게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의정부 부대찌개 맛집”처럼 제목 키워드를 설정하면,
검색자는 “의정부 부대찌개 맛집” 뿐만 아니라 “부대찌개 맛집”, “의정부 맛집”, “의정부 부대찌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검색했을 때도 우리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매장 체험단의 키워드 잡는 법
매장의 제목 키워드를 잡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단계] (지역) + (업종)으로 키워드를 구성한다.
예를 들면 “합정역 고기집 / 합정동 필라테스 / 홍대 분식” 이런식으로 구성을 짜보세요.
[2단계] 해당 키워드의 검색량을 확인한다.
아래 링크(키워드사운드)로 들어가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바로 월검색량이 나옵니다.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여러분이 집중해야 하는 주요 데이터는 바로 '검색량'입니다.
예를 들어, 합정역 같은 인기 지역의 경우, 월간 검색량이 총 2,140회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키워드가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되고 있음을 의미해요.
하지만, 만약 월간 검색량이 20회 이하로 나타난다면, 그 키워드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없다는 뜻이 됩니다.
즉, 높은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를 선택함으로써 보다 많은 대상에게 노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매장을 운영 중이라면, 키워드 검색량이 100만 넘어도 충분히 좋은 수치입니다.
100명 중 30%만 유입되도 매출에 큰 도움이 될테니까요.
중요한 것은 단 하나의 키워드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닙니다.
점차 여러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을 달성하여 그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죠.
이 과정을 통해,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으며, 매장의 온라인 가시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고객 유치와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만약 합정역에서 돼지고기집을 오픈했다면, 다음과 같은 상위 노출 키워드 확장 전략을 펼칠 것입니다.
합정역 고기집 → 합정 고기집 → 합정역 삼겹살 → 합정 삼겹살 → 합정역 김치삼겹살 → 합정역 고기 맛집 → 상수역 고기집(근처 지역입니다.) → 상수 고기집 ∙∙∙∙∙∙
이런 식으로 체험단 운영을 통해 우리 가게가 홍보되는 키워드들을 늘려갈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매장 운영자의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시작 전 키워드 잡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마케팅 시작 전, 2~3분만 투자해서 홍보 효과를 최대화시키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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