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서치 스마트블록 로직 공략법

2024년은 네이버 에어서치 스마트블록으로 본격 전환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에서는 스마트블록을 공략해야 하는 이유와 스마트블록 공략법 3단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Jan 26, 2024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로직 공략법
💡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 스마트블록이란?
✓ 스마트블록을 공략해야 하는 이유
✓ 스마트블록 3단계 공략법
 
안녕하세요 👋
데이터 기반 체험단 퍼포먼스 관리 플랫폼 아싸뷰를 운영 중인 마고입니다.
 
2024년 01월 네이버 발표가 있었습니다~ 😬
VIEW탭이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안으로 유입되며 사라진다고 하네요.
일정이 연기됐지만 아마 조만간 도입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탭과 카페탭이 새로 생긴다고는 하지만,
이게 바로 생기는 것일지, 아니면 계획만 있는 건지 불명확하기 때문에
우선은 스마트블록에 집중하는 판단을 하기로 했습니다! 👊
 

스마트블록이란?

 
스마트블록은 2021년 10월 처음 네이버에서 출시한
인기 주제를 기반으로한 블록형 콘텐츠 노출 방법입니다. ⁉️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는데요,
 
“서핑”이라고 대충 검색해도
인기주제를 통해 서핑 강습이 필요한지, 서핑 보드가 궁금한지, 서핑 존을 알고 싶은지 등…
다음 단계로 친절히 안내해줍니다.
 
그 아래 세부 인기주제들이 블록형으로 보여지고요.
notion image
 

 

스마트블록을 공략해야 하는 이유?

 
일단 VIEW탭이 스마트블록으로 유입되면서,
VIEW의 콘텐츠 노출 로직은 변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그 영향력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마트블록은 “검색량 흡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지금은 1월이기 때문에, 겨울 스포츠인 🏂스노우보드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 월검색량 비교
✓ 스노우보드 : 44,100회
✓ 스노우보드 강습 : 4,980회
 
🙋🏻‍♀️ 만약 [스노우보드 강습] 스마트블록에 상위 노출을 성공한다면?
 
키워드 자체의 검색량인 4,980회에 플러스로
스노우보드 검색량인 44,100회의 상당량까지도 유입시킬 수 있게 됩니다.
키워드 [스노우보드 강습] 유입보다 [스노우보드] 유입이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공략 성공 시, 그 효과는 생각보다 훨씬 달콤할 겁니다. 🤪
 

 

에어서치 스마트블록 3단계 공략법

 

1️⃣ 대표 키워드와 인기주제 키워드 나누기

 
모든 키워드를 검색한다고, 인기주제와 스마트블록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어느 정도 검색량이 나오고 동시에 명확하지 않은 키워드에서 나오게 됩니다.
 
먼저 할 일은 이렇게 인기주제가 나오게 되는 대표 키워드를 찾고,
거기에 나오는 인기주제 중 우리가 홍보할 상품에 가까운 인기주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제가 🏂 스노우보드 용품을 팔고 있다면
아래 인기주제들 중 [스노우 보드 고글], [스노우보드 장비], [스노우보드손목보호대], [스노우보드 브랜드], [스노우 보드바지]를 공략해볼 수 있겠네요.
notion image
 
 

2️⃣ 인기주제 키워드 조합하기

 
여기서 꿀팁 들어갑니다. 🍯
이렇게 뽑은 인기주제 키워드 한 블로그 글에 하나씩만 써야할까요? 🤔
굳이 그럴 필요는 없겠죠!
 
위에서 뽑은 인기 주제 3개를 조합해보면
📍[스노우보드 고글 장비 브랜드]라는 키워드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
 
이렇게하면 3개의 인기주제를 모두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훨씬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
 
 

3️⃣ 제목에 인기주제 키워드를 명확하게 넣기

 
그럼 이렇게 구성한 키워드를 제목에 명확하게 집어 넣어주면 끝!
여기서 키워드는 제목의 앞쪽에 있을수록 좋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
3줄 요약
1️⃣ 에어서치 스마트블록은 네이버가 점점 집중하는 검색 기능이다.
2️⃣ 스마트블록을 공략하면 얻을 수 있는 게 많다.
3️⃣ 인기주제 키워드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공략해보자.
 
https://assaview.co.kr/biz/intro/service/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아싸뷰 블로그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