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 종류 5가지 중 우리 브랜드에 맞는 방법은?

온라인 마케팅 종류만 해도 수십 가지입니다. 한정된 인력과 시간으로 다 하는 건 오히려 비효율적이죠. 효율적인 마케팅 운영을 위해 온라인 마케팅 종류 5가지 중 우리 브랜드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Apr 03, 2024
온라인 마케팅 종류 5가지 중 우리 브랜드에 맞는 방법은?
이제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당연한 시대가 됐습니다 😊
이런 변화는 온라인 마케팅를 필수로 만들었는데요,
지난 몇 년 사이에 급격히 온라인 시장이 성장했기에 앞으로 온라인 마케팅의 힘은 더 커질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대기업이 아닌 이상 모든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중 나에게 맞는 마케팅을 찾아서 집중해야죠!
 
이 글에서는 온라인 마케팅의 다양한 종류를 알아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통해 여러분이 자신의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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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은 인터넷을 사용해서 사람들에게 제품,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모든 방법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보는 광고나 소셜 미디어, 이메일을 통한 제안, 검색을 통해 보이는 모든 것들이 바로 마케팅의 일부죠.
이런 다양한 방식을 통해, 온라인 마케팅은 우리가 원하는 정보나 제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목표는 우리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시간에, 적절한 방법으로 우리를 알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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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온라인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세 가지 큰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급속 성장 중!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은 향후 몇 십년 간에도 급성장할 것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은 기업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들을 알릴 수 있는 중요한 방법으로 더 확고히 자리잡을 거예요.
다르게 말해 온라인 마케팅 능력이 없다면, 미래에는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아지겠죠.
 
둘째, 비용 효율성!
온라인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 방법보다 비용을 덜 들이면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어요.
이는 특히 예산이 제한적인 작은 기업들에게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셋째, 측정과 분석이 용이!
온라인 마케팅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어요.
따라서 마케팅 전략의 성공 여부를 바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를 최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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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의 종류와 장단점

 
대표적인 온라인 마케팅 종류로는
  • SNS 브랜드 계정 운영
  • PPC 광고(클릭당 비용을 지불)
  • 인플루언서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
  • SEO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마케팅의 장단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SNS 브랜드 계정 운영

📌 예시) 브랜드 블로그, 인스타 계정, 유튜브 채널 운영 등
 
브랜드 SNS 계정 운영은 SNS의 힘을 빌려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세상에 알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이 갖고 있는 방대한 사용자들에게 노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NS 플랫폼의 알고리즘만 잘 타면 브랜드를 수백만 명에게 빠르게 알릴 기회를 제공하죠.
더구나, 콘텐츠를 통해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우리 웹사이트로 유도한다면, 사이트 방문자 수를 늘리고 검색 엔진에서의 우리의 순위를 올릴 수 있어요.
 
무엇보다 좋은 점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고객과 직접 대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생각보다 고객과 직접 소통할 기회가 없는데, SNS를 통해 쉽게 고객과 가까워지고 피드백을 받아 빠르게 대응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브랜드 SNS 계정 운영은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독특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 성과를 위한 방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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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PC 광고(클릭당 비용을 지불)

📌 예시) 네이버 키워드 광고, 구글 애즈, 인스타 스폰서드 광고 등
 
PPC(Pay Per Click) 광고는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는 온라인 광고 방식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즉각적인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광고를 켜는 순간 바로 우리 서비스를 검색 최상단에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광고에 대한 성과 측정 데이터도 아주 정교하게 나와서 효과를 측정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장점이 곧 단점이기도 한데요,
광고를 끄는 즉시 모든 성과가 사라집니다.
방금까지 수 천명의 잠재고객들이 들어오다가 광고를 끄는 즉시 단 1명도 오지 않을 수 있죠.
최악의 경우 수 백, 수 천만 원을 지출하고도, 광고를 끄고 나면 남아있는 우리 서비스 흔적이 전혀 없습니다.
 
이 때문에 PPC 마케팅은 단기적 관점에서 진행하되,
실시간으로 성과를 체크해서 예산이 사용될 수 있도록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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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플루언서 마케팅

📌 예시) 블로그 체험단, 인스타 체험단, 유튜브 PPL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SNS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들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잠재 고객들에게 친밀함과 인간미 있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들의 팔로워들과 강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어, 이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가 광고 느낌을 줄이고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의 언급들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팔로워들이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큰 신뢰를 갖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인플루언서의 인지도가 높은 경우 매우 큰 비용이 들 수 있으며,
그에 비해 효과가 턱없이 작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과에 대한 객관적 성과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피드백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아싸뷰에서는 객관적 측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아싸뷰의 블로그 순위 측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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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인플루언서 연결 시, 예상 성과를 측정해서 높은 성과를 안정적으로 얻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싸뷰의 예상성과 데이터
아싸뷰의 예상성과 데이터

4. 이메일 마케팅

📌 예시) 이메일 광고, 뉴스레터 등
 
이메일 마케팅은 기존 고객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에게도
이메일을 통해 접근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한 형태입니다.
 
이 방식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비용 효율성입니다.
추가 비용 없이, 또는 광고료 지출 없이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타깃팅의 정확성입니다.
이메일은 이미 브랜드에 관심을 보여 이메일 수신을 동의한 사람들에게 보내지기 때문에,
이들은 브랜드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이메일 마케팅에는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스팸입니다.
이메일이 수신자의 관심사와 맞지 않을 경우, 스팸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마케팅은 매우 경쟁이 치열합니다.
비용 절감과 효율성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신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독창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아싸뷰 뉴스레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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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싸뷰 뉴스레터 2
아싸뷰 뉴스레터 2

5. SEO 마케팅

 
SEO 마케팅은 검색 엔진에서 우리의 웹사이트나 콘텐츠가 쉽게 찾아질 수 있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을 때 사용하는 키워드에 맞게 우리의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우리의 웹사이트나 콘텐츠가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타나게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전략의 주요 장점은 추가적인 광고비 없이도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대로 실행되면, 웹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끌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타나는 것우리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하지만, SEO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의 구조, 콘텐츠의 질, 키워드 연구와 같은 요소들을 잘 이해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나,
잘 수행될 경우 웹사이트에 지속적인 트래픽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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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브랜드의 목표와 대상 고객, 예산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한 마케팅 방법별 장단점을 참고하셔서,
브랜드에 가장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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