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등은 사기다. 스마트스토어 닥등 실패 이유 3가지와 실제 사례

혹시 스마트스토어 닥등을 하려고 하시나요? 일단 멈추고 읽어보세요. 제 경험상, 그리고 제가 지켜본 결과 닥등은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장기적으로도 최악의 선택일 겁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Mar 17, 2024
닥등은 사기다. 스마트스토어 닥등 실패 이유 3가지와 실제 사례
안녕하세요.
 
이 글을 읽으러 오셨다면,
온라인쇼핑몰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시겠네요.
 
닥등을 들어보셨나요? “닥치고 상품을 등록하라”는 말이죠.
 
제가 “닥등”을 처음 들은 건 2018년 한 스마트스토어 강의였습니다.
강사는 하루 상품 10개 등록을 3개월 이상하면 100% 성공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상품 1개 등록에 걸리는 시간 40분.(숙달된 경우)
인간이기에 집중해도 대략 하루 8시간.
하루 8시간씩 3개월을 투자하면 상품 900개 정도 등록.
 
저 같은 경우 2주 정도 닥등에 참여하다가, 답이 안 나오는 삽질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그만뒀습니다.
그리고 그 결정이 옳았다고 확신합니다.
닥등은 삽질이다…🥲
닥등은 삽질이다…🥲
 
 
이 글을 통해
닥등이 허황된 이유에 대해 들어보시고,
만약 닥등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충분히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닥등”에 담긴 속 뜻

 
닥등.
“닥치고 등록해라”는 어쩌다 나온 말일까요?
 
닥등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사람은
닥치라고 하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방법을 가르치는 전문가라고 합시다.
그럼 돈을 내고 배우는 학생이 방법의 원리를 질문할 때 닥치라고 할까요?
 
그럴리가 없습니다.
당연히 작동 원리를 자세히 설명할 겁니다.
학생을 도와주는 뿌듯함도 느끼고, 나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도도 확보할 기회를 놓칠 이유가 없죠.
 
닥치라고 한다는 건,
나도 모르는 걸 물었기 때문입니다.
나도 모르는데 그걸로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이 발끈할 때 나오는 반응입니다.
뭔가 숨기고 있을 때, 도둑이 제 발 저리는 격이죠.
 
질문이 불가능한 조직은 사이비 종교화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교주와 맹신론자들은 이성적인 질문자를 오히려 이상한 사람, 게으른 사람으로 가스라이팅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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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등이 실패하는 이유 4가지

1. 실력이 성장할 수 없음

 
어떤 성과가 생기는 데는 크게 2가지 요소가 작용합니다.
“실력”과 “운”입니다.
 
운은 우리가 컨트롤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성과를 원한다면 실력을 키우는 게 방법입니다.
 
하지만 닥등에는 실력이 성장할 여지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닥등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매커니즘으로 제품이 팔리고,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는지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오로지 운에 모든 걸 맡기는 대부분의 닥등의 결말은 비참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운으로 잘 되더라도, 그 매커니즘을 알 수 없으니 1회성 성과로 끝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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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성공 사례가 없음

 
제가 닥등을 2주 정도 하다가 그만둔 결정적 이유입니다.
 
닥등이라는 온라인 삽질을 하다보니,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이걸로 성공한 사례가 있긴한가?
 
그래서 2018년인가 당시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을 순위대로 뽑아서 체크를 해봤습니다.
프리미엄 등급부터 빅파워 등급 스마트스토어 300개를 모두 들어가봤습니다.
 
Top 300개의 스토어 중 명확한 카테고리가 없는, 즉 브랜딩이 없는 스토어가 몇 개 였을까요?
 
“단 1개” 이었습니다.
 
이로써 사실상 닥등은 성공할 수 없음이 증명되었다고 봅니다.
그 1개의 스토어 나도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어쩔 수 없죠. 👐

3. 실제 목격담

 
당시 닥등 멤버 중, 온라인 쇼핑몰 1세대(G마켓)로 사업을 하셨다던 사장님이 있었습니다.
이커머스 초창기에는 온라인에 상품이 없었기 때문에 올리기만 하면 팔리던 시절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쟁이 심각해지면서, 거의 매출이 바닥으로 떨어진 상태셨습니다.
그래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닥등을 하기 시작하셨습니다.
모두가 1개월 안에 그만뒀지만,
그 분은 자그마치 6개월 이상, 거의 1년 가까이 닥등을 하셨습니다. 😱
 
저는 흥미로워서 가끔 지켜봤습니다. 👀
스토어에만 상품이 수 천개가 넘게 올라갔습니다.
참고로 대량 등록이 아니었습니다. 모두 수동 등록이었습니다.
 
결과는?
하루에 상품 1~2개 팔리는 스토어였습니다.
1년을 갈아 넣어서 하루 수익 2,000원 정도 되지 않았을까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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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쟁이 심해질수록 필요한 건 기획력

 
닥등해서 잘 팔리는 상품 찾아봤자,
몇 주면 국내 경쟁사들이 똑같은 거 갖다 팝니다.
 
따라서 기획 없이 닥등은 경쟁에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내 상품도 아니기 때문에 너무 뺏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최근 알리, 테무의 기세가 강력합니다.
국내 기업들끼리 노마진 경쟁을 하면서 싸우고 있었다면,
이제 아예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밀고 들어오는 판매자가 생길겁니다.
 
그럴수록 우리는 기획력으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가격보다 구매에 중요한 요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요소들은 기획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어필될 수 있습니다.

강사들은 왜 닥등을 시키는가?

 
강사들이 왜 닥등을 시킬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닥등이란 방법은 누구나 가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품 등록은 솔직히 컴퓨터만 할 줄 아는 사람이면,
하루 공부하고 가르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몇 개의 잡기술까지 배워서 가르쳐도 1주일이면 충분합니다.
 
판매의 본질, 기획력이 전혀 없고,
심지어 스토어 운영조차 안해봤어도 상품 등록 방법을 가르치고
“닥등하세요!”라고 외치면 끝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과가 안 나왔을 때,
“책임 전가”가 시작될 겁니다.
“사장님, 진짜 시킨대로 닥등 안 빠지고 하셨어요?”
“노력이 부족했다고 생각 안하세요?”
 
사람 심리상 스스로를 탓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강의팔이에 당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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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온라인 쇼핑몰 창업, 닥등만큼은 피하자

 
잘 나가는 브랜드 쇼핑몰들을 벤치마킹 해보세요.
그들은 어떤 전략으로 운영하는지,
고객들은 왜 그 브랜드를 좋아하는지.
 
그리고 기획과 브랜딩에 시간을 투자한다면,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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